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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고전738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서비스

English Classics738 The Service by Henry David Tho

▶ 서비스(The Service by Henry David Thoreau)(1840)는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이자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생태주의자(Ecologist)이자 국내에는 작가로 잘 알려진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1817~1862)가 1840년에 집필하였으나, 다이얼 출판사(Dial)가 최종적으로 인쇄하지 않아 그의 사후에야 출간된 비운의 작품입니다. 서비스(The Service)란 제목은 소비자와 사업자와의 관계가 아닌, 정부와 국민의 관계에서 비롯된 전쟁과 군사 규율(Military discipline)에 관한 내용을 은유합니다. ▷ 은둔주의자 소로와 전쟁은 서로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 서비스(The Service by Henry David Thoreau)(1840)는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이자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생태주의자(Ecologist)이자 국내에는 작가로 잘 알려진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1817~1862)가 1840년에 집필하였으나, 다이얼 출판사(Dial)가 최종적으로 인쇄하지 않아 그의 사후에야 출간된 비운의 작품입니다. 서비스(The Service)란 제목은 소비자와 사업자와의 관계가 아닌, 정부와 국민의 관계에서 비롯된 전쟁과 군사 규율(Military discipline)에 관한 내용을 은유합니다.

▷ 은둔주의자 소로와 전쟁은 서로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적극적으로 잘못된 정부 정책에 대한 비저항(nonresistance)을 주장해 왔고, 이에 대한 그의 사상과 철학을 서비스(The Service)(1840)를 통해 발표하고자 했고(비록 대중에게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더 나아가 신 잉글랜드 비저항 협회(New England Non-Resistance Society)를 설립하였습니다. 협회를 통해 다양한 토론과 강연을 통해 그의 무저항주의를 설파하였으나, 수동적인 평화주의(pacifism)를 비판하였습니다.

▶ 월든(Walden)(1854)과 함께 손꼽히는 소로의 대표작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은 세계 각지의 독립운동과 인종차별 반대론자를 주도하는 정치인과 민중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한 명이 인도의 국부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입니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으로부터 영감을 받았고,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끌어낸 비폭력 저항운동(Nonviolent resistance)을 주도하였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과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문학여행을! B

▶ I. Qualities of the Recruit. Nature refuses to sympathize with our sorrow; she has not provided for, but by a thousand contrivances against it: she has bevelled the margin of the eyelids, that the tears may not overflow on the cheeks. It was a conceit of Plutarch, accounting for the preference given to signs observed on the left hand, that men may have thought “things terrestrial and mortal directly over against heavenly and divine things, and do conjecture that the things which to us are on the left hand, the gods send down from their right hand.” If we are not blind, we shall see how a right hand is stretched over all,—as well the unlucky as the lucky,—and that the ordering Soul is only right-handed, distributing with one palm all our fates.

▷ 제1장. 모집자의 자질. 자연은 우리의 슬픔을 동정하기를 거부합니다. 그녀는 그것을 준비하지 않고 그것에 대해 수천 가지 계획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녀는 눈물이 볼에 넘치지 않도록 눈꺼풀 가장자리를 비스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플루타르크의 자만심으로, 사람들이 “하늘과 신성한 것보다 지상의 것과 죽을 것”을 직접 생각하고 우리에게 있는 것이 왼손은 신들이 오른손에서 내려 보냅니다.” 우리가 장님이 아니라면 오른손이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뻗어 있는지, 운이 좋은 사람도 불행한 사람인지, 그리고 명령하는 영혼은 오른손잡이일 뿐이며 한 손바닥으로 우리의 모든 운명을 분배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III. Not How Many, But Where the Enemy Are. Better that we have some of that testy spirit of knight errantry, and if we are so blind as to think the world is not rich enough nowadays to afford a real foe to combat, with our trusty swords and double-handed maces, hew and mangle some unreal phantom of the brain. In the pale and shivering fogs of the morning, gathering them up betimes, and withdrawing sluggishly to their daylight haunts, I see Falsehood sneaking from the full blaze of truth, and with good relish could do execution on their rearward ranks, with the first brand that came to hand. We too are such puny creatures as to be put to flight by the sun, and suffer our ardor to grow cool in proportion as his increases; our own short-lived chivalry sounds a retreat with the fumes and vapors of the night; and we turn to meet mankind, with its meek face preaching peace, and such non-resistance as the chaff that rides before the whirlwind.

▷ 제3장. 얼마나 많은 것이 아니라 적이 어디에 있는지. 기사들의 고약한 기만 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오늘날 세상이 믿을만한 검과 양손의 칼을 가지고 싸울 진정한 적을 감당할 만큼 충분히 부유하지 않다고 생각할 정도로 눈이 멀다면, 그는 뇌의 비현실적인 환상을 다루게 됩니다. 아침의 창백하고 떨리는 안개 속에서, 그들을 제때에 모아서, 그리고 천천히 그들의 낮의 오두막으로 물러나는 거짓을 봅니다. 나는 완전한 진실의 불길에서 몰래 빠져나가는 것을 보고, 아주 즐겁게 그들의 후방에서 첫 번째 브랜드를 손에 넣었습니다. 우리 역시 태양에 의해 날아갈 정도로 보잘것없는 존재이고, 그의 증가에 비례하여 시원해지려는 우리의 열정에 시달립니다. 우리의 단명한 기사도들은 밤의 연기와 증기로 후퇴하는 소리를 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온화한 얼굴로 평화를 전하며, 회오리바람 앞에 달리는 왕겨와 같은 저항 없는 인간들을 만나기 위해 돌아섭니다.

▶ III. Not How Many, But Where the Enemy Are. Of such sort, then, be our crusade,—which, while it inclines chiefly to the hearty good will and activity of war, rather than the insincerity and sloth of peace, will set an example to both of calmness and energy;—as unconcerned for victory as careless of defeat,—not seeking to lengthen our term of service, nor to cut it short by a reprieve,—but earnestly applying ourselves to the campaign before us. Nor let our warfare be a boorish and uncourteous one, but a higher courtesy attend its higher chivalry,—though not to the slackening of its tougher duties and severer discipline. That so our camp may be a palæstra, wherein the dormant energies and affections of men may tug and wrestle, not to their discomfiture, but to their mutual exercise and development.

▷ 제3장. 얼마나 많은 것이 아니라 적이 어디에 있는지. 그런 종류의 우리의 십자군이 있습니다. 이는 불성실함과 평화의 나태보다는 주로 따뜻한 선의와 전쟁의 활동에 치우치지만 고요함과 활력의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부주의한 패배로서의 승리를 위해, 즉 우리의 임기를 연장하거나 유예로 단축하려 하지 않고, 우리 앞에 놓인 캠페인에 진지하게 자신을 바치십시오. 또한 우리의 전쟁이 촌스럽고 예의가 없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더 엄격한 의무와 더 엄격한 규율을 느슨하게 하지는 않더라도 더 높은 예의가 더 높은 기사도에 수반되게 하십시오. 그리하여 우리의 진영은 궁전이 될 수 있으며, 그곳에서 인간의 휴면 에너지와 애정은 당혹감이 아니라 상호 운동과 발전을 위해 잡아당기고 씨름할 수 있습니다.



-목차(Index)-
프롤로그(Prologue).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999선을 읽어야 하는 7가지 이유
▶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1817~1862)
01.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1817~1862)
02. 연필 가문 출신의 발명가(Inventor)(1821)
03. 생태주의자(Ecologist) 소로가 300 에이커(약 36만평)의 숲을 태웠다고?!(1844)
04.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05. 데뷔작 콩코드강과 메리맥 강에서의 일주일(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1849)
06.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
07. 노예 폐지론자(Abolitionist) : 매사추세츠 주의 노예 제도(Slavery in Massachusetts)(1854)
08. 월든(Walden)(1854)
09. 대중문화 속 월든(Walden)(1854)
10. 문학적 동료이자 후원자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1803~1882)
11.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영향
12. 무소유(1976) 법정스님과 월든(Walden)(1854)
13. 미국 우정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기념우표(U.S. postage stamp)(1967)
14.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를 만나는 장소 TOP12
15. 오디오북(Audio Books)으로 듣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16.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어록(Quotes)(100)
▶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서비스(The Service by Henry David Thoreau)(1840)
I. Qualities of the Recruit
II. What Music Shall We Have?
III. Not How Many, But Where the Enemy Are
▶ 부록(Appendix). 세계의 고전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The Hitchhiker's Guide to Worlds's Classics)
A01. 하버드 서점(Harvard Book Store) 직원 추천 도서 100선(Staff's Favorite 100 Books) & 판매도서 100위(Top 100 Books)
A02. 서울대 권장도서 100
A03. 연세필독도서 고전 200선
A04.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권장도서 100선
A05.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공통 권장도서 60권
A06. 성균관대학교 오거서(五車書) 성균 고전 100선
A07.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Humanitas College) 교양필독서 100선
A08. 포스텍(포항공대) 권장도서 100선
A09. 카이스트(KAIST) 독서마일리지제 추천도서 100권
A10. 문학상 수상작 및 추천도서(44)
A11.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오디오북을 무료로 듣는 5가지 방법(How to listen to FREE audio Books legally?)
A12. 영화·드라마로 만나는 영어고전(Movies and TV Shows Based on English Classic Books)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999선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1,591)



▶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999선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999선은 수백 년의 세월에도 변치 않는 명저 중 대중성을 겸비한 베스트셀러를 엄선해 선정하였습니다. 조명화 편집장의 ‘키워드로 읽는 작가 & 작품’ 해설과 세계 최대의 무료 도메인 오디오북(free public domain audioBooks) 플랫폼 리브리복스(LibrIVox) 오디오북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수백 년의 세월에도 변치 않는 명저의 감동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영어고전(English Classics) 999선과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문학여행을!

▶ 헨리 데이비드 소로 콜렉션(Henry David Thoreau Collection)(14부작)

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에세이와 시(Essays and Poetry of Henry David Thoreau)(7부작)
영어고전020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 시민불복종
English Classics020 Walden, and 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36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여행
English Classics736 Excursions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37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야생사과
English Classics737 Wild Apples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38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서비스
English Classics738 The Service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39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에세이 단편집
English Classics739 Essays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0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자연의 시
English Classics740 Poems of Nature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1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여행과 시
English Classics741 Excursions, and Poems by Henry David Thoreau

Ⅱ.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기행문학(Travelogue of Henry David Thoreau)(4부작)
영어고전742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케이프코드(코드 곶)
English Classics742 Cape Cod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3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메인 우즈(메인 숲)
English Classics743 The Maine Woods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4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콩코드·메리맥 강에서 보낸 한 주(소로우의 강)
English Classics744 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5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야생의 카누잉
English Classics745 Canoeing In The Wilderness by Henry David Thoreau

Ⅲ.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일기와 편지(Diaries and Letters of Henry David Thoreau)(3부작)
영어고전746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일기Ⅰ 청년편
English Classics746 Journal 01, 1837-1846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7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일기Ⅱ 전성기편
English Classics747 Journal 02, 1850-September 15, 1851 by Henry David Thoreau
영어고전748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서간집
English Classics748 Familiar Letters by Henry David Thoreau

▶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1,000종 이상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여행 전문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h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등 전 세계를 아우르는 분야별 여행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수상)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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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1817~1862)

▶ 미국의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 : 미국의 계관시인 로버트 리 프로스트(Robert Lee Frost)(1874~1963)가 극찬한 단 한명의 작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직접 호숫가에 통나무집을 짓고, 청빈한 삶을 실천한 월든(Walden)(1854)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를 표현하는 수식어만 해도 자연주의자(Naturalist)부터 에세이스트(Essayist), 시인(Poet), 철학자(Philosopher), 심지어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까지 무척이나 다양하지요!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라고 하면, 무슨 종교나 초능력을 연상하기 쉽지만 이는 미국의 사상개혁운동인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에서 파생된 표현입니다. 산업혁명이 전 세계를 강타한 1830년대, 미국에서 싹튼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는 인간이 세속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하며, 인간이 스스로 선함과 지성을 갖추고 있는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유럽의 관념주의, 낭만주의 그리고 미국의 청교도주의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으며, 극도의 청빈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양 사상과도 흡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 “In one book ... he surpasses everything we have had in America.” "단 한권의 책(월든)... 그는 미국에서 우리가 쌓은 모든 업적을 능가합니다.” 로버트 리 프로스트(Robert Lee Frost)(1874~1963).

▷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1803~1882)이 대표적인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로써, 다양한 저서와 연설을 통해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를 설파하였으며, 초월주의의 전파를 위해 1940년 다이얼(The Dial)을 창간, 초월주의자 문학가를 발굴하는데 힘썼습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또한 이 과정에서 랠프 월도 에머슨과 만난 인물 중에 하나입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산업주의로 대표되는 근대화에 반대하고, 자신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아무도 없는 호숫가에서 ‘2년 2개월 2일’을 머무르며, 그의 대표작 월든(Walden)(1854)을 집필한 자연주의자(Naturalist)이자,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를 온 몸으로 묵묵히 실천한 실천적 초월주의자(Transcendentalist)입니다.

▷ “I find it wholesome to be alone the greater part of the time. To be in company, even with the best, is soon wearisome and dissipating. I love to be alone. I never found the companion that was so companionable as solitude.” "저는 시간의 대부분에 혼자 있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사람과도 함께 있는 것은 곧 지치고 방탕합니다. 저는 혼자 있는 게 좋아요. 고독처럼 동반할 수 있는 동반자를 찾지 못했습니다.”

▶ 연필 가문 출신의 발명가(Inventor)(1821)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미국 뉴햄프셔(New Hampshire) 주의 콩코드(Concord)에서 찰스 던바(Charles Dunbar)와 함께 연필 공장을 세운 아버지 존 소로(John Thoreau)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연필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품질 좋은 흑연(graphite)이 필수적인데, 당시에는 영국의 것이 가장 좋았으나 그만큼 비쌌습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뉴햄프셔(New Hampshire)에서 품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성비 좋은 미국산 흑연을 발견, 연필 공장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연필공장은 뉴햄프셔의 흑연(graphite)이 고갈된 이후에는 메사추세츠, 캐나다 등으로 이전하였습니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교직, 작가, 가정교사 등을 전전하다가 잠시 가문의 연필 공장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국산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는 흑연을 사용해 좀 더 품질이 좋은 연필을 제조하는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독일산 연필을 연구한 끝에 흑연에 점토(clay)를 첨가해 보다 균질하고, 우수한 연필심(clay-mixed graphite)을 제조하는데 성공한 것이죠! 이 외에도 신형 분쇄기(new grinding mill), 파이프 형성 기계(a pipe forming machine), 물레바퀴 디자인(water wheel designs) 등을 개발하였으나, 자신의 발명품으로 수익을 창출하지는 않았습니다.

▷ “Books are the treasured wealth of the world and the fit inheritance of generations and nations.” "책은 세계의 귀중한 재산이고 세대와 국가의 적절한 유산입니다.”

▶ 생태주의자(Ecologist) 소로가 300 에이커(약 36만평)의 숲을 태웠다고?!(1844) :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자연 환경과 생물체의 공존을 추구하는 생태주의자(Ecologist)입니다. 그런데, 그런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가 27살이던 1844년 친구 에드워드 호어(Edward Hoar)와 함께 월든(Walden)에서 요리를 하던 중 화재를 일으켜 숲을 태운 적이 있습니다. 작은 실수라기에는 300 에이커(약 36만평)란 면적이 어마어마하네요…….

▷ “How vain it is to sit down to write when you have not stood up to live.” "살기 위해 일어서지 않았는데 앉아서 글을 쓰는 것이 얼마나 허망한 일입니까."

▶ 납세를 거부한 무정부주의자(Anarchist)(1846) : 세금은 국민의 의무인 동시에 권리이기도 합니다. 세금을 내기 때문에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공적 서비스 – 국방, 수도, 전기 등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호간의 계약’인 것이죠.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1846년 노예제를 허용한 메사추세츠 주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세금 – 정확히 투표세(poll tax) 납부를 지속적으로 거부하였고, 이에 따라 유치장에 갇혔습니다. 지인의 대납으로, 그의 투옥은 단 하룻밤에 그쳤지만 이 사건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정치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3년 후 소로는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에 관해 시민이 불복종할 권리가 있다,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반대해야 된다고 주장한 시민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1849)을 집필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그의 정치적 성향을 무정부주의자(Anarchist)라고 분류하기도 합니다만, 그는 정부 자체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국가는 시민의 자발적인 복종으로 존속하느니만큼,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에 대해 시민이 불복종할 권리가 있다고 설파한 것이죠.

▷ 그가 살아생전에 ‘옳지 않은 정부의 정책’이라고 비판한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미전역을 남북전쟁의 혼란으로 밀어 넣은 노예제(Slavery)입니다. 노예제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가 사망한 3년 후인 1865년 미국 수정 헌법 제13조(Thirteenth Amendment to the United States Constitution)가 발효된 후에야 공식적으로 폐지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멕시코 영토의 절반을 강탈한 멕시코-미국 전쟁(Mexican-American War)(1846, 1848)입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는 국가의 정책에 대하여, 단순히 신념으로써 반대하는데 그치지 않고, 작가로써 이에 대한 비판을 담은 글, 연구, 에세이 등을 끊임없이 발표하였고 이에 대한 강의도 한 ‘실천하는 철학자(Philosopher)’였습니다.

▷ “Disobedience is the true foundation of liberty. The obedient must be slaves.” "불복종은 자유의 진정한 토대입니다. 복종하는 자는 노예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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