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0 0 5 0 0 6년전 0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 2017년 출국자는 무려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2,650만명! 인천공항이 365일 24시간 북적거리고, 해외여행이 사치가 아닌 취미이자 투자로 여겨지는 시대에 여행은 TV, 방송, 드라마 등은 물론 일반인들의 SNS와 동영상에서도 인기있는 소재로 자리매김했다. 쿡방 이후 찾아온 대세 ‘여행’의 물결에 당신도 동참해 보시라. 매년 말이면 한해를 정리하는 사건사고, 유행어, 신조어 등이 회자되기 마련인데, 영미권의 사전업체에서는 ‘한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함으로써 이슈를 일으키고 간접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국내의 사전업체는 뭘하는 걸까나? 아쉽지만 교수신문에서 매년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의 ‘신조어’도 함게..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 2017년 출국자는 무려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2,650만명! 인천공항이 365일 24시간 북적거리고, 해외여행이 사치가 아닌 취미이자 투자로 여겨지는 시대에 여행은 TV, 방송, 드라마 등은 물론 일반인들의 SNS와 동영상에서도 인기있는 소재로 자리매김했다. 쿡방 이후 찾아온 대세 ‘여행’의 물결에 당신도 동참해 보시라. 매년 말이면 한해를 정리하는 사건사고, 유행어, 신조어 등이 회자되기 마련인데, 영미권의 사전업체에서는 ‘한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함으로써 이슈를 일으키고 간접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국내의 사전업체는 뭘하는 걸까나? 아쉽지만 교수신문에서 매년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의 ‘신조어’도 함게 만나보자.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 여행은 단순히 개인의 취미라기엔 너무나도 거대한 산업이다. 국가와 국가를 오가는 특성 때문에 항공, 선박, 기차 등의 교통수단은 국가 간의 정세, 외교, 경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국내 여행사의 경우 경제적인 상황 못지 않게 조류독감(Avian Influenza), 메르스(MERS) 등의 전염성 질병은 물론 일본의 극우세력, 중국의 사드(THAAD) 보복 등 국제적인 이슈에 따라 휘청거릴 수 밖에 없다. 여행자이기 이전에 국제시민으로써 자유로울 수 없는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에 대해 알아보자.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 한 명의 여행자는 낯선 곳에서 삼시세끼를 먹고, 마실 뿐만 아니라 잠자리는 물론 보고 듣고 즐길 꺼리를 ‘소비’한다. 이 과정에서 도로가 만들어지고, 매연을 내뿜는 택시가 달려야 하며, 대자연의 일부를 깎아 초대형 리조트를 건설해야 한다. 아름다운 바다, 이국적인 풍광, 태초의 원시림일수록 여행자는 열광하기에 한명의 여행자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이제 여행자는 단순히 지갑 속의 경비와 오늘 저녁에 볼 공연 뿐 아니라, 나의 여행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정작 세입자가 쫓겨날 수 밖에 없는 자본주의의 이면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을 시작으로, 과도한 관광객으로 인해 원주민이 고통받는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 인류 역사에 기록된 대재앙의 흔적 부(負)의 세계유산(World Heritage) 등을 추적하는 과정은 씁쓸하기만 하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곳에 답이 있는 법! 자본주의의 단점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공정여행(Fair Travel)과 관광취약계층까지 배려한 열린관광지 등의 운동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여행의 시대 또한 함께 열릴 것이다.

Ⅹ. 빅데이터(Big Data) : 인기 있는 여행지 검색, 항공 예약, 선호하는 호텔 프랜차이즈, 즐겨 마시는 맥주 브랜드, 애용하는 신용카드... 하루에도 수십번씩 스마트폰 검색창에 무언가를 입력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스크린 캡쳐해 SNS에 올리는 현대인은 빅데이터(Big Data)의 일부이자, 빅데이터(Big Data)를 이용한다. 비단 대기업 뿐 아니라, 작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숨겨진 의도’가 기록된 빅데이터(Big Data)를 가공하고, 편집해 경영 전략부터 광고, 마케팅의 수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자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일반인도 수많은 기업과 기관 등이 경쟁적으로 발표하는 빅데이터(Big Data) 트렌드 리포트와 각종 통계 자료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미디어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된 빅데이터(Big Data)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스포츠 토토부터 범인 색출, 의료, 기업 경영, 번역 등 인류의 모든 영역에 걸쳐 빅데이터(Big Data)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대, 당신은 빅데이터(Big Data)에게 이용 당할 것인가, 이용할 것인가? 여행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빅데이터 연구소와 관련 서비스를 10가지 카테고리로 선별해 제시한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01. 방송 : 다큐·예능·여행 전문·미식
01-1. 다큐·정보
01-2. 예능
01-3. 여행 전문 채널
02. 대중가요·노래비(碑)·콜라보
03. 게임 : 포켓몬 고(Pokemon Go)
04. VR·AR
05. Google Arts & Culture
06. 여행 팟캐스트(Podcast)
07. 여행 전문 유튜버(Youtuber)·인스타그래머(Instagramer)
08. 올해의 신조어
08-1. 영국의 콜린스 사전(Collins)
08-2. 영국의 옥스퍼드 사전(Oxford Dictionaries)
08-3. 미국 메리엄 웹스터(Merriam Webster) 사전
08-4. 일본 한자능력검정협회
08-5. 대한민국 올해의 사자성어(교수신문)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01. 대한민국 관광경쟁력 세계 19위(2017)
02. 대한민국 여권 세계 2위(Henley Passport Index), 북한은?!
03. 북한의 도발
04. 아시아 : 중국의 사드(THAAD) 보복(2016~)
05. 아시아 : 부산보다 가까운 외국, 일본
06. 아시아 : 필리핀 관광객 1위는?(2017) 한국인
07.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 한국인 무비자(2018)
08. 인도양 세이셸 공화국(Republic of Seychelles) : 국가부채를 탕감하는 특별한 방법(2018)
09. 중동․동남아시아 : 무슬림, 환영합니다! 그러나...
10. 두바이(Dubai) 아부다비(Abu Dhabi) :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Hyperloop)(2020)
11. 지구 온난화로 가라앉는 섬나라 : 키리바시 공화국 (Republic of Kiribati)과 피지(Republic of Fiji)
12. 미주 : 미국교통보안청(TSA·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 항공보안강화
13. 외국 관광청의 한국 진출(2017~2018) : 오스트리아․인도네시아․부탄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01.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02.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과잉관광
03.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04. 부(負)의 세계유산(World Heritage)
04-1. 부(負)의 세계유산의 유형
04-1-1. 인종 학살(Genocide)
04-1-2. 노예제(Slavery)
04-1-3. 인종 차별(Racism)
04-1-4. 핵무기(Nuclear)
04-2. 피해국과 부(負)의 세계유산
04-3. 일본의 세계유산, 정치적 무기가 되다 : 원폭 돔(1996)․군함도(2015)
05. 공정여행(Fair Travel)
05-1. 기존의 여행은 공정하지 않다
05-2. 여행에도 페어(Fair) 플레이가 필요하다
06. 열린관광지 : 장애인도, 어르신도 함께 떠나요~
Ⅹ. 빅데이터(Big Data)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01. 정부·기관 : 한국관광공사(KTO)·한국여행업협회(KATA)
02. 대학교 연구소 : 서울대·세종대
03. 기업 연구소 : 제일DNA센터·이노션·HS애드·트렌드모니터
04. 미디어 :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05. 국내 기업 : SK텔레콤·티몬·하나투어·인터파크투어·모두투어·야놀자·편의점
06. 글로벌 기업 : 마스터카드·에어비엔비·아마데우스·스카이스캐너·익스피디아·트립닷컴·트립어드바이져·트리바고·카약
08. 미국 : 미국은퇴자협회(AARP)·스키프트(Skift)· 트렉소프트(Trekksoft)
09. 중국 : 씨트립(Ctrip)·국가여유국(國家旅游局)·중국관광연구원
10. 트렌드·키워드·통계·빅데이터 서비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
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트래비 창간 5주년 기념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지사 직장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박람회 SXSW에 참가한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교(원)만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본지는 여행 전문 전자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가 “여행 분야를 파헤친 트렌드 연구 보고서는 왜 없을까?”란 호기심에 대한 답변이다. 베테랑 여행작가, 기자 등이 수많은 자료와 책, 보도자료, 각종 통계 등을 바탕으로 여행과 밀접한 키워드를 선정해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LifeStyle)부터 빅데이터(Big Data)까지 총 10개 분야로 구분해, 키워드의 흐름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작업은 만만치 않지만 보람있는 작업이였다.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도 적지 않고, 부족한 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으나 모쪼록 여행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 여행자부터, 업계 종사자 등에 이르기까지 여행 분야의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조그마한 가이드북이 되길 고대한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지식의 방주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14부작, 完)
지식의 방주030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지식의 방주031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Ⅱ. 여행가(Traveller)의 재발견
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지식의 방주034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지식의 방주035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Ⅵ. 평창 동계올림픽 2018
지식의 방주036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지식의 방주037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지식의 방주038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지식의 방주040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상(上)
지식의 방주041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중(中)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지식의 방주043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완전판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는 2012년 첫 책 ‘신분당선 가이드북’을 선보인 이래 400 여 종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h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등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인문 교양서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知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실용서 원샷(1 Shot)과 IT로켓(IT Rocket) 등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행’에 관한한 국내 최고 & 최다 디지털 콘텐츠를 자랑하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