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에게도 ‘언어’가 있다? 벌이 침을 쏘면 누군가는 죽어야 한다? 벌이 침을 쏘면 누군가는 죽어야 한다? 개미는 물에 빠져도 죽지 않는다? 지식의 방주007 곤충백과 ‘Ⅱ. 28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X엔터테인먼트’는 영화, 애니, 소설에 등장한 곤충의 비밀을 28개의 키워드로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가 선보이는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을! B
꿀벌에게도 ‘언어’가 있다?! : 꿀벌대소동의 주인공, 배리는 유창한 영어를 구사합니다. 애니메이션처럼 꿀벌이 인간의 언어를 구사할 수는 없겠지만, 수많은 개체가 철저하게 분업해 사회를 구성하는 벌에게도 자신만의 언어가 있답니다. 성대가 없는 꿀벌은 대체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 걸까요? 비밀은 바로 꿀벌의 ‘춤’! 관중들의 환호와 야유로 가득한 야구장에서 수신호로 대화를 나누는 투수와 포수가 연상되지 않나요? 때때로, 크고 작은 그들의 움직임이 말 보다 더 큰 언어가 되기도 하지요.
벌이 침을 쏘면 누군가는 죽어야 한다?! : 배리의 친구 아담은 변호사 몽고메리의 어처구니없는 변론에 격분해 자신의 하나 뿐인 침을 과감하게 쏴버립니다! 기력을 잃은 아담은 다행히(?) 엉덩이를 칵테일 핀으로 막고 꿀을 수혈 받아 가까스로 회복하게 되죠. 벌의 침은 무섭지만, 한번 침을 쏜 벌은 죽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과연 그럴까요?
곰은 실제로도 꿀을 좋아할까요? : 꿀벌들이 열심히 만든 꿀을 노리는 또 다른 친구가 있습니다. 귀여운 곰돌이 푸도 꿀을 먹기위해 벌집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데요. 1926년 발표된 '곰돌이 푸'는 국내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국내에서도 인기 높은 캐릭터죠! 배가 불뚝 나온 통통한 푸는 유독 벌꿀을 좋아해 꿀단지만 보면 정신을 못차리는데요, 꿀벌대소동에서 인간과의 소송에 승리한 배니가 푸에게 마취총을 쏘도록 명령하는 장면은 웃음을 자아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곰은 실제로도 꿀을 좋아할까요?
춘추전국시대, 전쟁을 하는 건 인간 뿐이 아니다?! : 애니 개미(AntZ)에서 개미군단은 맨디블 장군의 명령으로 야간에 흰개미 무리를 습격, 전쟁을 벌입니다. 어리버리한 주인공 Z(우디 앨런)의 목숨을 구하고, 장렬하게 전사한 병정개미 바베이더스(대니 글로버)가 활약하는 전쟁터는 인간의 그것 못지 않게 참혹하기 그지 없습니다. 가까스로 목숨을 건져 생환한 Z가 전쟁영웅으로 오인(?) 받으면서 말괄량이 발라 공주(샤론 스톤)와 재회하게 되는데... 애니메이션에서 흰개미는 개미에 비해 무려 5배나 크고, 머리 꼭대기에서 개미산이란 가공할 무기를 내뿜는 것으로 묘사되는데요, 실제로 흰개미는 개미의 천적일까요?
농부부터 바텐더까지... 개미의 직업은 무한대?! : 개미 사회에 불만이 있는 건 일개미 Z만이 아닙니다. 평생 10초마다 출산을 해야하는 차기 여왕 발라 공주 또한 일개미들이 퇴근 후 한잔 즐기는 것을 부러워하죠. 그런데, 애니메이션 속에서 개미가 마시는 건 대체 뭘까요? 술? 콜라?
개미는 이만기도 못 이길 천하장사?! : “난 내 몸무게의 10배도 든 적이 없어...” 오늘도 땅을 파야하는 일개미 Z의 불평입니다. 사람이라면 자신의 몸무게만 들어도 대단한 장사로 인정받겠지만, 개미세계에서는 코웃음만 부를 겁니다. 적어도 자신의 몸무게의 30배 정도는 들어야 겨우(?) 평균치거든요. 심지어 이처럼 무거운 짐을 들고, 걷는 것 뿐만이 아니라, 벽까지 타기도 합니다! 개미 뿐만 아니라, 쇠똥구리 또한 자신의 몸무게보다 30~40배에 달하는 쇠똥을 요리조리 굴리는 천하장사랍니다.
개미는 물에 빠져도 죽지 않는다?! : 2006년에 발견된 물개미는 해안가에서 잘 자라는 망그로브 나무 근처의 진흙에서 서식합니다. 개미집은 종종 물에 잠기기도 하는데, 물개미는 물 속에서 호흡을 할 수는 없지만 공기를 집 안에 저장해 두는 최첨단 기술(?) 덕분에 숨을 쉴 수 있다네요. 물론 성인 개미를 제외한 알이나 유충은 위험하겠죠? 이처럼 개미는 공중에서, 지상과 지하에서, 심지어 물 속에서도 생존이 가능한 생명체입니다. 바퀴벌레와 함께 핵폭탄이 터져도 살아남을 지구상 최강의 생명체로 손색이 없습니다. 짝짝짝!
격류에도 견디는 개미뗏목의 마법사, 불개미 : 영화 앤트맨에 등장하는 불개미(Fire Ant)는 ‘뛰어난 건축가’로 주인공을 어디든 들어가고 나올 수 있게 돕는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앤트맨은 불개미가 엉켜 만든 뗏목을 타고 ‘악의 축’ 핌 테크놀로지사에 잡입하는데 성공합니다. 불개미가 만든 뗏목은 좁은 파이프를 굽이치며 흐르는 격류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을 목적지까지 무사히 이동시키는데 성공하죠. 실제로 불개미는 홍수가 나면 서로의 몸을 연결해 표면장력을 극대화함으로써 안전한 육지에 도착할 때까지 생존하는 놀라운 협동심을 발휘합니다.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오르며
Ⅱ. 28개의 키워드로 읽는 곤충X엔터테인먼트
2-1. 곤충X애니 : 꿀벌대소동(Bee Movie)에 숨겨진 꿀벌의 5가지 비밀
2-2. 곤충X애니 : 앤트(AntZ)에 숨겨진 개미의 13가지 비밀
2-3. 곤충X영화 : 앤트맨(Antman) 속 슈퍼앤트 TOP4
2-4. 곤충X영화 : 곤충이 등장하는 괴수영화 TOP2
2-5. 곤충X소설 : 곤충이 등장하는 소설 TOP4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시리즈(0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253)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