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테마여행(Theme旅行) : 어떤 분야의 고수든 어느 단계에 들어서면 단순한 성취를 넘어서 ‘철학’에 가까운 고민을 하게 된다. 수십개의 국가를 몇 년에 걸쳐 여행한 이들이 적지 않은 시대, 단순히 100개국을 다녀왔다고 해서 여행고수로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어떠한 주제와 신념으로 여행을 했는가가 진정한 고수의 기준 아닐까? 그런 측면에서 현대의 여행자는 각자 자신만의 테마(Theme)를 추구하게 된다. 남들이 보기엔 하잘 것 없는 장난감, 아이돌, 빵이라도 장난감 기업, 엔터테인먼트 대표, 제빵사라는 프로페셔널이 여행할 때만큼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서 견문을 넓히는 연수와 유학이 된다. ‘여행자를 넘어서 전문가로써 여행한다’는 것이야말로 ‘궁극의 여행’ 테마여행(Theme旅行)이리라. 어디로(Where)보다 무엇을(What) 추구하는 시대, 여행자들의 테마로 떠나보자.
님은 어디에? 짝짓기 투어 : 뚜쟁이, 결혼중개회사, 나이트클럽 웨이터, 소개팅 어플... 시대는 달라질 지언정 연인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SBS 예능 짝, MBC 천생연분, MBC 우리 결혼했어요, JTBC 님과 함께, SBS 로맨틱패키지 등 수많은 연애, 가상 결혼, 짝짓기 프로그램이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며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유는 우리가 외롭기 때문일까. 그렇다면 여행과 짝짓기가 결합된 ‘짝짓기 투어’가 없으란 법도 없다. 항공사에서는 비슷한 연령대의 남녀 승객을 함께 앉히는가 하면(진에어), 프로포즈를 지원해 주기도 한다.(제주항공) 더 나아가 소개팅 어플회사(아만다)가 직접 나서 오프라인 소개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언가를 소비하는 것만큼 나를 증명하는 행위가 또 있을까? 그 어떤 분야보다 백화점, 마트, 편의점을 비롯한 소비 산업에서 다양한 신조어가 탄생하고, 사라지는 것도 그만큼 대중들의 삶과 밀접하다는 의미이리라. 2018년을 강타할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는 가성비(價性比)와 가심비(價心比)를 넘어선 그 무언가에 있다. 누군가는 프리미엄 소비·가치 소비를 내세우고, 누군가는 스몰럭셔리, 일점호화(一點豪華)라 불리는 제품을 찾아 헤매며, SNS에서는 있어빌리티(있어bility)를 두른 쁘띠셀럽이 넘쳐난다. 퇴근 후에는 스트레스를 풀려는 직장인들이 분노방(Rage room)으로 향하는가 하면, 시발비용과 지름신의 휴우증으로 텅빈 지갑을 바라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서민의 희망은 로또와 비트코인 뿐인 것일까?!
화병(火病)의 해소법? 시발비용! : ‘충동적으로 비용을 써버리다(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쓰지 않았을 비용)’를 뜻하는 시발비용은 현대인이 학업, 직장 생활 등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강조된 표현이다. ‘홧김에 소비를 하는 것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대중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충동구매, 지름신(神) 등과 동일한 행위로 이어지지만, ‘시발비용’이란 신조어에는 그 원인이 스트레스임이 강조되어 있다.
Ⅵ. 평창 동계올림픽 2018 : 2018년 2월 25일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열광케 한 평창 동계올림픽 2018(Pyeongchang 2018 Winter Olympics and Paralympic)의 폐막식이 성황리에 열렸다. 대한민국은 금5, 은8, 동4으로 종합 7위(종합순위는 금메달 숫자를 기준으로 하느냐, 메달의 총합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논란은 있으나)란 준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당초 목표(종합 4위, 금8, 은4, 동8)에는 못미쳤다. 아쉽기는 하지만 치안과 안전상의 문제없이 마무리되었다는 점에서 2020년 도쿄 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는 ‘동아시아 스포츠대전’의 서막은 성공적으로 시작했다고 자평해도 좋겠다.
세계의 평창 : 숙박예약플랫폼 에어비엔비(Airbnb)가 발표한 2018년 여행 트렌드(2018 Travel Trends)에 따르면, 강원도 강릉이 인기 급상승 목적지(Trending Destination Highlights) 1위에 올랐다. ‘영미권 가이드북의 성경’ 론니 플래닛(Lonely Planet)이 발표한 Best in Travel 2018 : 10 Countries You Need to Visit Next Year 2위에 대한민국이 선정되었다. ‘평창’이 아니라, 서울 등을 포괄한 ‘대한민국’이 선정되었다는 점이 포인트! 미국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 컨데 나스트(Condé Nast)가 선정한 18 Best Places to Travel in 2018에 대한민국 서울과 강원도 평창이 선정되었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Ⅳ. 테마여행(Theme旅行) : 어디로(Where)보다 무엇을(What)
01. 미식투어(美食tour)
01-1.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
01-2. SBS 백종원의 3대천왕(2015~2017)
01-3. 빵지순례 : 빵집·베이커리 투어
01-4. 카페(Caffe)
01-5. 스타벅스(Starbucks)·스탬프투어
01-6. 브루어리(Brewery)
01-7. 막걸리
01-8. 중국 Gourmet List(Ctrip)
02. 책 : 서점·독립서점·만화카페·도서관
03. 영화·드라마 촬영지
04. 올레길․둘레길
05. 순례길 : 신과 함께
06. 트레킹(Trekking)
07. 전문가·셀럽(Celeb)과 떠나다
08. 짝짓기 투어 : 님은 어디에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01. 가성비(價性比)·코스파(COSPA, Cost-Performance)족
01-1. 인간사료․냉장고 파먹기
01-2.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tvN 짠내투어
01-3. 인간화환
02. 가심비(價心比)·프리미엄 소비·가치 소비
03. 굿즈(Goods) : 덕질의 대중화
04. 있어빌리티(있어bility)·쁘띠셀럽·트인낭 : 허세와 과시
05. 립스틱효과(Lipstick Effect)·플라시보(Placebo) 소비·위안(慰安)비용·탕진잼
06. 매스티지(Masstige)·B+프리미엄 : 명품의 대중화
07. 스몰럭셔리·일점호화(一點豪華)
08. 시발비용·분노방(Rage room)·퍽유머니(Fuck You Money) : 스트레스가 돈이 되는 시대
09. 쇼루밍족(Showrooming族)․쇼퍼(Chauffeur) 서비스 : 소비자의 진화
Ⅵ. 평창 동계올림픽 2018(Pyeongchang 2018 Winter Olympics and Paralympic)
01. 올림픽 최초 대중교통앱 Go 평창(App)
02.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도시 여행체험단
03. 평창여행의 달 택시투어
04. 평창·강릉行 무료셔틀버스 e버스
05. 대한민국 종합 7위
06. 평창의 명장면
07. 드론 오륜기․드론 수호랑
08. 고구려 인면조(人面鳥)
09. 세계의 평창
09-1. CNN의 강원도 특집 방송(2018)
09-2.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09-3. 에어비엔비(Airbnb) 인기 급상승 목적지(Trending Destination Highlights)
09-4. 론니 플래닛(Lonely Planet)
09-5. 컨데 나스트(Condé Nast)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
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트래비 창간 5주년 기념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지사 직장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박람회 SXSW에 참가한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교(원)만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본지는 여행 전문 전자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가 “여행 분야를 파헤친 트렌드 연구 보고서는 왜 없을까?”란 호기심에 대한 답변이다. 베테랑 여행작가, 기자 등이 수많은 자료와 책, 보도자료, 각종 통계 등을 바탕으로 여행과 밀접한 키워드를 선정해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LifeStyle)부터 빅데이터(Big Data)까지 총 10개 분야로 구분해, 키워드의 흐름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작업은 만만치 않지만 보람있는 작업이였다.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도 적지 않고, 부족한 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으나 모쪼록 여행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 여행자부터, 업계 종사자 등에 이르기까지 여행 분야의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조그마한 가이드북이 되길 고대한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지식의 방주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14부작, 完)
지식의 방주030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지식의 방주031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Ⅱ. 여행가(Traveller)의 재발견
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지식의 방주034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지식의 방주035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Ⅵ. 평창 동계올림픽 2018
지식의 방주036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지식의 방주037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지식의 방주038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지식의 방주040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상(上)
지식의 방주041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중(中)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지식의 방주043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완전판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는 2012년 첫 책 ‘신분당선 가이드북’을 선보인 이래 400 여 종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h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등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인문 교양서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知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실용서 원샷(1 Shot)과 IT로켓(IT Rocket) 등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행’에 관한한 국내 최고 & 최다 디지털 콘텐츠를 자랑하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