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0 0 26 0 0 6년전 0

지식의 방주030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현대인은 오늘 하루를 어떻게 견디고, 즐기는가? 2018년, 현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은 곧 2018년 여행가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엿볼 수 있는 지표다. 최근 2~3년 이내에 등장한 각종 신조어는 현대인이 빡빡한 직장 생활과 경제 상황에서도 나홀로, 소박한 내면의 행복을 향해 꿋꿋히 전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갈수록 고기능화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낮아지는 IT와 첨단기술을 적극활용하는 면모 또한 읽을 수 있었다. 14가지의 소제목으로 구분한 키워드를 따라,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를 만나보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이젠 ‘혼자..
현대인은 오늘 하루를 어떻게 견디고, 즐기는가? 2018년, 현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은 곧 2018년 여행가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엿볼 수 있는 지표다. 최근 2~3년 이내에 등장한 각종 신조어는 현대인이 빡빡한 직장 생활과 경제 상황에서도 나홀로, 소박한 내면의 행복을 향해 꿋꿋히 전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갈수록 고기능화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낮아지는 IT와 첨단기술을 적극활용하는 면모 또한 읽을 수 있었다. 14가지의 소제목으로 구분한 키워드를 따라,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를 만나보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이젠 ‘혼자’가 기준이다! 1코노미(1conomy)·고잉 솔로(Going Solo)·싱글턴(Singleton) : 1970년대엔 둘만 낳자며 ‘아들딸 구별말고 둘만낳아 잘기르자’란 표어를 내세웠을 정도로 가정마다 아이들이 왁자지껄했더랬다. 둘도 많아 1980년대에는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란 표어를 내세운 것이 무색하게, 불과 20년만에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저출산 국가의 대열에 합류했다. 둘이 결혼해 하나만 낳자던 시대가 무색하게, 지금은 자녀를 둘, 셋 가진 이들이 애국자로 불릴 정도로 독신(獨身), 비혼(非婚), 딩크족(DINK, Double Income No Kids, 맞벌이 무자녀 부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결혼하지 않는 독신남녀’가 현대사회의 새로운 가족형태로 대두되면서, 이들을 위한 각종 제품·서비스 등이 출시되는 등 경제 뿐 아니라 결혼·출산에 관한 정책, 기업의 복지, 남성에 대한 가정의 역할 증대 등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 미국의 저널리스트 폴 크라스너(Paul Krassner)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일과 삶 사이를 구분짓는 행복(happiness as having as little separation as possible between your work and your play)이라고 정의했다. 국내에서도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개념에 입각해 일부 기업과 공직사회를 필두로 야근, 휴가, 출산 및 육아 등 복지 체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신세계의 경우 임금 축소 없는 ‘주 35시간 근무제’를 도입한다고 밝혀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욜로(YOLO)족 :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는 영미권에서 수입(?)된 신조어로 국내에서 “인생은 한번 뿐이니, 하고 싶은 일은 꼭 하자!”란 긍정적인 의미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익스트림 메탈·데스코어 밴드 Suicide Silence, 미국 래퍼 Drake, 미국의 가수 겸 코미디언 그룹 The Lonely Island 등이 노래 제목 혹은 가사에 YOLO란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 그러나, 무모한 행동, 미래를 대비하지 않은 소비 등 YOLO의 부정적인 측면이 뒤늦게 드러나고 있고, 기업측에서 욜로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YOLO에 대한 비판과 논란도 등장하고 있다.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로 : 전 세계적으로 찬사와 비판을 받으며, 유니콘으로 성장한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 등으로 인해 더 이상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신조어가 낯설지 않다. 기존의 소비를 대체하는 공유란 개념 덕분에 현대인의 소비 양식이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로’ 차츰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에어비앤비(Airbnb)가 호텔 객실을, 우버(Uber)가 렌트카를 대체한 것에 이어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범주 또한 날로 확장되고 있으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월정액제 서비스’ 또한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를 중시하는 현대인의 소비성향에 발맞춘 것이다.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슬로TV : 현대인은 하루에 3,000개 이상의 광고에 시달린다고 한다. MSG 없는 집밥이 맛은 좀 덜할지언정 속에 편하듯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를 표방하는 각종 콘텐츠, 제품, 서비스 등이 출시되는 것도 핫플레이스(Hot Place)에 대한 반감을 배경으로 한다.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는 소리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를 담은 영상과 음악, 사진 등을 비롯해 눕방 등의 심심한 방송 콘텐츠 등이 눈길을 끈다. 노르웨이에서는 잠자는 모습, 크루즈여행, 기차여행 등을 ‘아무런 스토리와 음향 효과 없이’ 그데로 촬영해 방영하는 슬로TV가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01. 1코노미(1conomy)·고잉 솔로(Going Solo)·싱글턴(Singleton) : 이젠 ‘혼자’가 기준이다
02. 포미(For Me)족·그루밍(Grooming)족·로엘(LOEL)족
03.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Editor’s Note.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s Paradox)
04.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욜로(YOLO)족
05. 소확행(小確幸)
06.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
07. 백팩커(Backpacker)? 플래시패커(Flashpacker)!
08. 비대면(非對面) 서비스·언택트(Untact)
08-1. ‘혼자 둘러볼께요’ 장바구니(2016)
08-2. O2O 서비스
08-3. 로봇·IT
09. 소유(Possession)에서 소비(Consume)로 : 공유경제(Sharing Economy)·월정액제
10. 소비(Consume)에서 경험(Experience)으로
11. 밀레니엄 세대(Millennial Generation)·Y세대(Generation Y)·화성 세대(Mars Generation)
12. 미니멀리즘(Minimalism)·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
13. 핫플(Hot Place) VS 혐핫(嫌Hot)
14. 무자극주의·저자극주의·슬로TV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
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트래비 창간 5주년 기념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지사 직장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박람회 SXSW에 참가한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교(원)만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본지는 여행 전문 전자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가 “여행 분야를 파헤친 트렌드 연구 보고서는 왜 없을까?”란 호기심에 대한 답변이다. 베테랑 여행작가, 기자 등이 수많은 자료와 책, 보도자료, 각종 통계 등을 바탕으로 여행과 밀접한 키워드를 선정해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LifeStyle)부터 빅데이터(Big Data)까지 총 10개 분야로 구분해, 키워드의 흐름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작업은 만만치 않지만 보람있는 작업이였다.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도 적지 않고, 부족한 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으나 모쪼록 여행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 여행자부터, 업계 종사자 등에 이르기까지 여행 분야의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조그마한 가이드북이 되길 고대한다.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지식의 방주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시리즈(14부작, 完)
지식의 방주030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Ⅰ. 여행가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지식의 방주031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Ⅱ. 여행가(Traveller)의 재발견
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지식의 방주033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Ⅳ. 테마여행(Theme旅行)
지식의 방주034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Ⅴ. 현대인의 소비심리(Consumer Confidence)
지식의 방주035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Ⅵ. 평창 동계올림픽 2018
지식의 방주036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지식의 방주037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Ⅷ. 여행과 국제정세(International Situation)
지식의 방주038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Ⅸ. 여행과 윤리(Travel Ethics)
지식의 방주039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Ⅹ. 빅데이터(Big Data)
지식의 방주040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상(上)
지식의 방주041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중(中)
지식의 방주042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하(下)
지식의 방주043 키워드로 읽는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완전판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는 2012년 첫 책 ‘신분당선 가이드북’을 선보인 이래 400 여 종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등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인문 교양서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知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실용서 원샷(1 Shot)과 IT로켓(IT Rocket) 등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행’에 관한한 국내 최고 & 최다 디지털 콘텐츠를 자랑하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