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행수집가010 맥주 병뚜껑(Travel Collector010 Beer Bottle Caps)을 소개해 드릴 조명화 편집장입니다!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의 콜렉션은 ‘수집을 위한 수집’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서 출발할 때 각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일부러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여타의 아이템과 달리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은 ‘나의 삶’에서 자연스럽게 수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지요! 그러나, 여행지에서 수백 병의 맥주병을 비운 여행자라도 제대로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을 수집하는 이는 매우 드뭅니다.
일반인에게도 ‘수집의 대상’으로 인식되는 세계의 지폐(Paper Money), 동전(Coins), 우표(Stamps), 냉장고 자석(Fridge Magnets) 등과 달리 우리 주변에서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수집가를 만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그러나, 맥주병을 비울 때마다 하나씩 모으는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은 굳이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수집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파고들어볼까요? 금속으로 만들어진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은 무게는 가볍고, 단단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손상이 적습니다. 잘 닦아서 보관만 하면 딱히 부식이 되지도 않을뿐더러 전 세계 어느 곳을 가도 각기 다른 모양, 캐릭터, 색깔, 로고, 글씨가 새겨진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을 수집할 수 있다는 것도 수집의 대상으로 제격입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그리 인기가 많지 않은 아이템이다보니 제대로 된 수집도구(맥주 병뚜껑 보관용 앨범, 판넬 등)를 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13년 방영된 여보세요 22회에 출연한 ‘20년 병따개 수집가 김영호씨’의 경우 사이즈별로 병뚜껑을 보관할 수 있는 박스를 자체 제작하였는데요, 이처럼 수집도구를 구하기 어려울 경우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이 대중화되기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해외에서는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수집가를 위한 다양한 앨범, 판넬 등이 출시되어 있어 해외직구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수집가 중에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해 놓은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그 중에는 무려 10만점 이상의 콜렉션을 자랑하는 고수도 계시죠! 저는 100% 제가 여행한 지역에서 구매한 맥주와 음료에서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을 모았으나, 수집가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 혹은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경우 한국의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과 해외의 수집가의 현지 콜렉션을 교환할 수 있지요!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수집가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맥주를 마신 후 일일이 기록을 하지 않는 이상 어느 국가에서 어떤 맥주를 마셨는지 알쏭달쏭할 수 밖에 없는데요, 맥주 병뚜껑 인덱스(Index)·카탈로그(Catalog)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주에 새겨진 로고, 캐릭터, 성분명 등을 검색하면 기존에 등록한 DB에서 해당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의 DB를 조회할 수 있지요!
세계 50여 개국을 여행하며, 낯선 곳에서의 밤을 채워준 수많은 맥주, 커피, 차... 300여점의 병뚜껑(bottle caps) 콜렉션과 함께 세계여행을 떠나보시겠습니까?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녹색병에 숨겨진 비밀이 궁금하다면? 덴마크(Denmark) 코펜하겐(Copenhagen) 비지트 칼스버그 브랜드 스토어(Visit Carlsberg Brand Store) : 1847년 야콥센(Jacob Cristian Jacobsen)이 설립한 칼스버그(Carlsberg)는 아들의 이름 칼(Carl)에서 이름을 땃다는 브랜드 스토리가 아니더라도, 익히 친숙한 맥주 브랜드입니다. 칼스버그 그룹(Carlsberg Group)은 칼스버그(Carlsberg) 외에도 500여 가지의 브랜드를 거느린 초대형 주류 기업으로 주로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강세를 보입니다. 창립자 야콥센(Jacob Cristian Jacobsen)과 그의 아들이자 2대 사장 칼(Carl)은 예술품 수집에서 관심이 많아 부자의 콜렉션만으로 뉘 칼스버그 글립토테크 조각관(Ny Carlsberg Glyptotek)을 차렸습니다. 단순한 술 한잔을 넘어, 국가의 품격에 기여하는 맥주 칼스버그(Carlsberg)는 ‘덴마크 왕실이 지정한 단 하나의 공식맥주’이란 포장이 어색하지 않은 ‘덴마크 국민 기업’입니다. 칼스버그 비지터 센터(Carlsberg Visitors Center)는 184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칼스버그의 유구한 브랜드 스토리와 함께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있는 과거의 공장은 물론 최신식 제조시설, 야외 정원, 근사한 펍을 체험할 수 있는 '맥주 파라다이스‘죠!
-목차/Index-
프롤로그(Prologue). 여행수집가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Welcome to the World of Travel Collector!)
P01. 여행수집의 3원칙(3 Principles of Travel Collection)
P02.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에게 제안하는 101가지 수집 카테고리(Collection Categories)
P03. 신문(News)·방송(TV)·SNS로 만나는 수집가
P04. 책(Books)으로 읽는 수집가
P05. 박물관(Museums)에서 만나는 수집가
P06. 조명화 편집장이 만난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05)
About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Ⅰ. 아시아(31) : 2005~2019
Ⅰ-1.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 : 1981~현재
Ⅰ-2. 일본(Japan) : 2005, 2012(02), 2013, 2015, 2016(02), 2017
Ⅰ-3. 중국(China) : 2005, 2006(02), 2007(03), 2008, 2014, 2016(02)
Ⅰ-4. 필리핀(Philippines) : 2004, 2009, 2015
Ⅰ-5. 싱가포르(Singapore) : 2011, 2014
Ⅰ-6. 베트남(Vietnam) : 2011, 2012(03)
Ⅰ-7. 캄보디아(Cambodia) : 2012
Ⅰ-8. 라오스(Laos) : 2012
Ⅰ-9. 미얀마(Myanmar) : 2010
Ⅰ-10. 태국(Thailand) : 2010, 2011
Ⅰ-11. 인도네시아(Indonesia) : 2009, 2019
Ⅱ. 유럽(Europe) : 2008, 2013, 2015(02), 2017
Ⅱ-1. 영국(England) : 2013, 2015
Ⅱ-2. 스코틀랜드(Scotland)
Ⅱ-3. 벨기에(Belgium) : 2013, 2015
Ⅱ-4. 네덜란드(Netherlands) : 2013, 2015
Ⅱ-5. 체코(Czech Republic) : 2013, 2015
Ⅱ-6. 오스트리아(Austria) : 2013, 2015
Ⅱ-7. 독일(Germany) : 2008(보건복지부 해외테마체험단), 2013, 2015
Ⅱ-8. 이탈리아(Italy) : 2013, 2015, 2017(이탈리아)
Ⅱ-9. 스위스 : 2013, 2015
Ⅱ-10. 프랑스(France) : 2013, 2015
Ⅱ-11. 스페인(Spain) : 2015, 2017
Ⅱ-12. 포르투갈(Spain) : 2017
Ⅱ-13. 터키(Turkey) : 2016
Ⅱ-14. 스웨덴(Norway) in 북유럽(North Europe) : 2015
Ⅲ. 아프리카(Africa) : 2014
Ⅲ-1. 에티오피아(Ethiopia) : 2014
Ⅲ-2. 탄자니아(Tanzania) : 2014
Ⅲ-3. 잠비아(Zambia) : 2014
Ⅲ-4. 남아공(South Africa) : 2014
Ⅳ. 북미(North America)·중미(Central America) : 2005, 2014
Ⅳ-1.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 2005(ICCP), 2014(SXSW)
Ⅳ-2. 멕시코(Mexico)
Ⅳ-3. 쿠바(Cuba)
Ⅴ. 남미(South America·Latin America) : 2014, 2015
Ⅴ-1. 브라질(Brazil) : 2014, 2015(라탐항공 남미원정대)
Ⅴ-2. 페루(Peru) : 2014, 2015(라탐항공 남미원정대)
Ⅴ-3. 칠레(Chile) : 2014, 2015(라탐항공 남미원정대)
Ⅵ. 오세아니아(Oceania) : 2017
Ⅵ-1. 호주(Australia) : 2017
Ⅵ-2. 뉴질랜드(New Zealand)
Ⅶ. 테마(Theme)
Ⅶ-1. 유네스코 세계유산(UNESCO World Heritage)
Ⅶ-2. 지명(Destination)
Ⅶ-3. 연도(Year·Since·Vintage)
Ⅶ-4. 인물·캐릭터(Character)
Ⅶ-5. 동물(Animal)
Ⅶ-6. 보리(Barley)·과일(Fruit)
Ⅶ-7. 양조장(Brewery)·오크통(Oak Barrel)
Ⅶ-8. 별(Star), 하이네켄(Heineken), 인도네시아(Indonesia) 빈땅(Bintang)
Ⅶ-9. 세계의 코카콜라(Coca-Cola in the World)
Ⅶ-10. 바코드(Barcode)
Ⅶ-11. 뒷면(Back Side)
Ⅶ-12. 음료(Drinks)·커피(Coffee)·차(Tea)
Ⅷ. 플라스틱 병뚜껑((Plastic Bottle Caps)
Ⅷ-1. 음료(Drinks)Ⅰ
Ⅷ-2. 음료(Drinks)Ⅱ
Ⅷ-3. 숙취해소음료(Hangover Drink)
Ⅷ-4. 막걸리(Korea White Wine, Makgeolli)
Ⅸ. 덴마크(Denmark) 코펜하겐(Copenhagen) 비지트 칼스버그 브랜드 스토어(Visit Carlsberg Brand Store)
Ⅸ-1. 버스 : Christiansborg(Vindebrogade)~Carlsberg St.(Vigerslev Allé)
Ⅸ-2. Den Snoede Skorsten~Dansk Danseteater(공연장)
Ⅸ-3. 코끼리 문(The Elephant Gate)
Ⅸ-4. Carlsberg City Gallery & Art Center
Ⅸ-5. Christmas Hygge In The Lighthouse
Ⅸ-6. 비지트 칼스버그 브랜드 스토어(Visit Carlsberg Brand Store) : 티켓팅
Ⅸ-7. 오래된 양조장 & 바(Old Brewhouse & Bar) : 시음(Tasting)Ⅰ
Ⅸ-7-A. History
Ⅸ-7-B. Facilities
Ⅸ-7-C. Lab
Ⅸ-8. 조각 정원(Sculpture Garden)
Ⅸ-9. 마굿간(Stables)
Ⅸ-10. 야콥슨 양조장 & 바(Jacobsen Brewhouse & Bar) : 시음(Tasting)Ⅱ
부록(Appendix)Ⅰ : 세계견문록(世界見聞錄) 연혁(History)(2012 Version)
부록(Appendix)Ⅱ : 세계견문록(世界見聞錄) 네이버카페(Online Community)
부록(Appendix)Ⅲ : 세계견문록(世界見聞錄) 저자서명본 리스트(Signed Books List)
부록(Appendix)Ⅳ : 세계견문록(世界見聞錄) 초빙제안서(Invitation Letter) & 설문지(Survey)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 도서목록(01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71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 도서목록(018)
세계의 지폐(Paper Money), 동전(Coins), 우표(Stamps), 엽서(Postcards), 맥주 병뚜껑(Beer bottle caps), 냉장고 자석(Fridge Magnets), 스노우볼(Snow Balls), 책(Books), 인형(Dolls), 장난감(Toys), 피규어(Figures)... 여행수집가의 캐리어를 열어볼까요? 현지에서 구매한 각종 기념품이 당당히 한 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선물하는 것을 비롯해 실제로 먹거나, 사용하기도 하지만... 특정 아이템을 꾸준히 모으시는 분들도 적지 않지요! 그래서, 세상의 모든 여행가는 동시에 수집가입니다. 여행은 수집이요, 수집은 곧 삶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Travel is Collect, Collect is Life!)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여행수집가(Travel Collector)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서명 편(Author Signatures & Signed Books)
여행수집가001 여행작가의 시그너쳐Ⅰ
Travel Collector001 Signatures of Travel WritersⅠ
여행수집가002 여행작가의 시그너쳐Ⅱ
Travel Collector002 Signatures of Travel WritersⅡ
여행수집가003 여행작가의 시그너쳐Ⅲ
Travel Collector003 Signatures of Travel WritersⅢ
여행수집가004 여행작가의 시그너쳐Ⅳ
Travel Collector004 Signatures of Travel WritersⅣ
여행수집가005 작가의 시그너쳐Ⅰ
Travel Collector005 Signatures of AuthorsⅠ
여행수집가006 작가의 시그너쳐Ⅱ
Travel Collector006 Signatures of AuthorsⅡ
여행수집가007 작가의 시그너쳐Ⅲ
Travel Collector007 Signatures of AuthorsⅢ
여행수집가008 작가의 시그너쳐Ⅳ
Travel Collector008 Signatures of AuthorsⅣ
여행 기념품편(Travel Souvenirs)
여행수집가009 냉장고 자석 & 스노우볼
Travel Collector009 Fridge Magnets & Snow Balls
여행수집가010 맥주 병뚜껑
Travel Collector010 Beer Bottle Caps
여행수집가011 여행 기념품
Travel Collector011 Travel Souvenirs
여행수집가012 세계의 지폐
Travel Collector012 World Paper Money
여행수집가013 세계의 주화
Travel Collector013 World Coins
경험 편(Experiences)
여행수집가014 상장 & 자격증
Travel Collector014 Awards & Certificates
여행수집가015 유니폼
Travel Collector015 Uniforms
여행수집가016 명찰
Travel Collector016 Nameplates
여행수집가017 여권
Travel Collector017 Passports
여행수집가018 입장권
Travel Collector018 Tickets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700종 이상의 콘텐츠를 기획 및 출간한 여행 전문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셔(Digital Contents Publisher)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여행에세이 별 헤는 밤(Counting the Stars at Night) 등 전 세계를 아우르는 분야별 여행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인문 교양서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知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실용서 원샷(1 Shot)과 IT로켓(IT Rocket) 등 새로운 분야와 여행의 콜라보에도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 최다 여행 콘텐츠 디지털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수상)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웹진 : www.themetn.com
출판사 : www.upaper.net/themetn
유튜브 : http://bit.ly/2J3yd0m
페이스북 : www.fb.com/themetn
트위터 : www.twitter.com/themetn
스팀잇 : https://steemit.com/@themetn.com
조명화(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TBS 교통방송·중국주서울관광사무소 제3회 중국 여행 수기 공모전 동상(2019),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KBS 행복한 교실(2011)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 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 지사 직장 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 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 출판사’로 참가, 세계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여행 전문가(Travel Specialist) : 관광통역사(영어), 투어컨덕터(Overseas Tour Escort License), 국내여행안내사 등 관광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현장 경험 못지않게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고자 노력하는 ‘여행 전문가’다. 4개 국어로 경복궁, 덕수궁, 조선 왕릉에 관한 콘텐츠를 글로벌 퍼블리싱 한데 이어, ‘한글 여행’이란 신조어를 기획해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에 소개하는 등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편입했다. 석사 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 트렌드(Analysis of Travel Trends as revealed in Travel Publications)’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 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풀코스 마라톤 완주(2회),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새로운 분야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