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2 0 0 23 23 0 8년전 0

여행작가 바이블 3교시 무엇을 쓸 것인가

여행작가가 누구이며(1교시), 여행작가가 어떻게 먹고 사는지 구체적인 수익모델(2교시)에 대해 이해했다면 본격적으로 ‘여행작가로써 무엇을 쓰는지’ 고민할 차례다. 3교시를 통해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하기까지 콘텐츠창작자가 어떤 고민을 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출판계획서나 연재계획서란 실질적인 플랜으로 연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쓰기 이전에 먼저 ‘여행책’이란 대체 무엇인지, 독자나 출판사 혹은 사서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되고 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여행책, 여행도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장르의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될 것인지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테마여행신문 TTN 아카데미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7단계의 브..
여행작가가 누구이며(1교시), 여행작가가 어떻게 먹고 사는지 구체적인 수익모델(2교시)에 대해 이해했다면 본격적으로 ‘여행작가로써 무엇을 쓰는지’ 고민할 차례다. 3교시를 통해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하기까지 콘텐츠창작자가 어떤 고민을 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출판계획서나 연재계획서란 실질적인 플랜으로 연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쓰기 이전에 먼저 ‘여행책’이란 대체 무엇인지, 독자나 출판사 혹은 사서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되고 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여행책, 여행도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장르의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될 것인지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테마여행신문 TTN 아카데미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7단계의 브레인스토밍부터 여행테마 맵, 3가지 체크리스트 등을 실제로 출간한 사례와 질의응답과 함께 소개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아이템이 한권의 책으로 승화되기까지 예비 작가가 가장 어려워하는 출판계획서를 11단계로 세분화해 해설하였으며, 실제로 출간된 다섯편의 분야별 출판계획서를 함께 실어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출판 못지 않게 중요한 수익모델이자 여행작가의 활동무대인 ‘연재’에 대해서도 실제 수강생에게 적용한 사례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풀이하였으며, 초보 여행작가를 위한 테마여행신문 TTN 활용법과 한국인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역대 교보문고 여행분야 베스트셀러를 함께 싣었다.

4교시에서는 실제 취재 현장을 중심으로 여행작가가 ‘어떻게’ 쓰는지 7단계로 소개할 예정이다. 자비 취재부터 프로젝트 여행까지 다룬 여행경비부터 여행사진, 영상, 인터뷰, 여행작가의 컬렉션, 저작권, 자료 정리의 기술로 세분화한 ‘여행작가의 실전 노하우’를 기대하시라.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Title Page
입학식. 여행은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의 방식’
3교시. 기획 : 무엇을 쓸 것인가
3-1. 여행도서의 분류
3-1-1. 국내 8대 도서마켓
3-1-2. 네이버책
3-1-3.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3-1-4. 여행도서/여행작가의 3가지 유형
3-2. 나만의 아이템 추출법
3-2-1. 연도별 여행도서 트렌드
3-2-2. 지역별 여행도서 트렌드
3-2-3. 장르별 여행도서 트렌드
3-2-4. 예비작가를 위한 7단계 브레인스토밍
3-2-5. 여행테마 맵
3-2-6. 꼭 확인해야할 3가지 포인트
3-3. 편집장을 유혹하는 출판계획서
3-3-1. 기획 의도
3-3-2. 유사 및 경쟁 도서
3-3-3. 차별화 요소/특징
3-3-4. 저자 소개(4)
3-3-5. 예상 독자/판매부수(4)
3-3-6. 마케팅(5)
3-3-7. 제목/가제
3-3-8. 목차/구성요소(4)
3-3-9. 샘플원고
3-3-10. 집필 계획
3-3-11. 개정판
3-3-12. 출판계획서(테마여행) :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3-3-13. 출판계획서(국내여행) :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3-3-14. 출판계획서(진로/청소년) :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3-3-15. 출판계획서(인터뷰) : 여행에 미친 청춘(2014)
3-3-16. 출판계획서(실용서) :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원샷 언론홍보(2014)
3-4. 데스크를 유혹하는 연재계획서
3-4-1. 출장 전 체크리스트(4)
3-4-2. 8가지 실전 연재 노하우
3-4-3. 여행작가를 위한 5가지 연재활용법
3-5. 테마여행신문 TTN 활용법(7)
3-6. 부록 : 교보문고 여행분야 베스트셀러(2000~2013)
졸업식. 여러분, X됐어요.(You are fucked)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Jo, MyeongHwa(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여행작가 & 여행사진작가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편집장
트래블뉴스와이어 TNW Travel NewsWire Korea 편집장
여행웹진 플랜B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평생 공부하고, 여행하고, 쓰는 작가 : 대학시절 ‘공모전’만으로 세계를 여행한 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저자로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을 누볐다. 경영정보학과(MIS), 관광학과 학사에 이어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를 마쳤으며, 더 좋은 작가가 되고자 하는 열정으로 문화교양학과에서 4번째 학업 중.(2016)

예비 작가를 가르치는 작가 : KBS방송아카데미, 연세대 미래교육원, 한겨례 문화센터 등에서 ‘여행작가 양성과정’을 통해 미래의 작가를 만나고 있다. 특히 2015년 청운대와 국내 최초로 공동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를 수료한 대학생 1,2기 전원이 전자출판을 통해 등단한 바 있다.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 : 외국계 항공사 한국지사에서 평범한 회사원으로 근무한 후 독립, 여행 전문 출판사와 미디어를 창간하였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등을 출간하는 등 여행업계와 소통하는 여행콘텐츠크리에이터로써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중.

저서/Books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 Ⅰ(스타트업, 홍보대행사처럼 PR하라)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 Ⅱ(이슈메이킹 솔루션 3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twitter.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