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디리 은행(Bank Mandiri)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소유한 은행을 수차례 합병 및 개편한 결과물로, 현재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은행(the largest bank in Indonesia in terms of assets, loans and deposits)이다. 소비자 금융 분야에서 신용 카드, ATM 등을 잘 갖추고 있어 하루에 서너번은 마주치게 되는 은행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전역과 중국 상해, 홍콩, 싱가포르, 영국 런던, 케이만 제도 등에 1700여곳의 지점이 있다. 1998년 설립된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은 3명의 네덜란드 건축가 JJJ de Bruyn , AP Smits 및 C. van de Linde가 설계한 네델란드 소유의 무역 회사 Nederlandsche Handel-Maatschappij(NHM)을 기반으로 운영한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 유산이다. 은행 설립 이래 실제로 사용한 금전 등록기, 계산기, 부기 기계, 인쇄 기계, 제동 프레스, 인장 프레스, 금고, 입금 증서, 예금 증서 등의 각종 증서, 수표, 채권 및 주식, 인테리어 및 가구 등 방대한 콜렉션을 자랑한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인도네시아 은행 박물관(Bank Indonesia Museum), BNI 박물관(BNI Museum)과 함께 파타힐라 광장의 3대 은행 박물관 투어의 마지막으로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을 방문했다. 금요예배 주무아(Jumu'ah, Friday Prayer, Congregational Prayer)와 겹쳐서 헛걸음을 했지만, 그만큼 여유롭고 한적하게 관람할 수 있었다.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은 크게 로비(Robby)와 같은 층인 2층 Afdeeling Bankzaken(Banking department)부터 관람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1층 금고(Brandkast)와 3층 컨퍼런스 홀(Conference Hall)까지 총 3개층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별도의 지도가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보니 1층과 3층은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치는 관람객도 있다. 1시간으론 다소 빠듯하니 여유있게 2시간쯤 할애하자.
1층 금고(Brandkast) : 1층은 금고(Brandkast)를 테마로 한 전시관이다. 특별한 손님들을 모시기 위한 VIP Room을 시작으로 크고 작은 전시실(Exhibition) 십수곳이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전시실(Exhibition) 별로 명확한 명칭이나 전시 주제가 소개되어 있지는 않는 관계로, 본지에서는 주요 전시실(Exhibition)을 추려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아무래도 같은 ‘은행’ 박물관이다 보니 인도네시아 은행 박물관(Bank Indonesia Museum)과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인도네시아 화폐 갤러리와 금궤 보관소(Monetary Gold Room)는 한수 떨어진다... 분명히 1층임에도 불구하고, 햇빛이 잘 들지 않는 폐쇄적인 구조는 금고(Brandkast) 층의 특징으로, 거대한 문을 통과에 금고를 둘러볼 수 있는 것은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만의 특징이다.
인도네시아 카야 갤러리(Galeri Indonesia Kaya) : 인도네시아 카야 갤러리(Galeri Indonesia Kaya)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문화를 소재로 한 인터랙티브 미술관으로 CGV와 같은 층에 있다. 인도네시아 예술가를 후원해온 Bakti Budaya Djarum Foundation이 2013년 개설한 공간으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반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인도네시아의 전통 문양, 부족, 주요 관광지 등을 다양한 전시기법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기가 마련되어 있어 영화 감상을 전후해 시간 보내기 좋다. 특히 혼잡한 극장을 피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호젓한 공간이기도 하다!
베이워크 몰 플루잇(Baywalk Mall Pluit) &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 : 필자가 자카르타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고, 가장 오랜 시간 체류한 몰은 역시 베이워크 몰 플루잇(Baywalk Mall Pluit)! 숙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부담없이 들를 수 있을뿐더러 후덥지근한 동남아의 야외를 피해 시원한 에어컨을 마음껏 쐴 수 있는 ‘자카르타의 휴양지’로 애용했다. 와이파이도 요긴하게 쓸 수 있다. 환율은 좋지 않지만 환전소가 1곳 있고, 1층의 대형마트 Farmers Market에서는 주류 구매 가능! CGV보다 저렴한 로컬 영화관 XXI이 최상층에 위치. 어지간한 레스토랑, 카페가 바다 전망인 것도 훌륭하지만, 무엇보다 자카르타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신규 쇼핑몰인데도 불구하고, 손님이 없어 쾌적’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또한 매주 토요일, 일요일마다 각기 다른 테마의 공연이 펼쳐져 주말을 심심치 않게 보낼 수 있었다. 자카르타에서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이 상설 개최되는 대형 쇼핑몰 중 하나로, 오늘 저녁은 피자와 맥주로 결정!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프롤로그. 101가지 키워드로 읽는 인도네시아(Indonesia)
01. 개론·지리(18)
02. 역사·문화(21)
03. 종교(10)
04. 경제(12)
05. 대통령·인물(20)
06. 음식(19)
07. 대한민국·북한과의 관계(19)
About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
01. 만디리 은행 박물관(Museum Bank Mandiri)
Editor’s Note. 금요예배 주무아(Jumu'ah, Friday Prayer, Congregational Prayer)
Editor’s Note. 인도네시아의 외국인 요금(Foreigner Price)
01-1. 로비(Robby) : 스테인드 글라스(Staind Galss) & 매표소(Ticket Office)
01-2. 2층 Afdeeling Bankzaken(Banking department)
01-2-A. Chineesche Kast & 포토존(Photo Zone)
01-2-B. Kedatangan VOC : VOC Arrivals to the Nusantara
01-2-C. Celengan
01-2-D. Cultuurestelsel
01-2-E. Ex-Lagacy : Family tree of Bank Mandiri
01-2-F. Produk Bank Exim
01-2-G. Bank Mandiri
01-2-H. 전시실(Exhibition)Ⅰ
01-2-I. 자료실(Archive)Ⅰ
01-2-J. 전시실(Exhibition)Ⅱ
01-2-K. 자료실(Archive)Ⅱ : Kamar Khusus Buku Besar(Ledger Special Room)
01-2-L. 전시실(Exhibition)Ⅲ
01-2-M. 전시실(Exhibition)Ⅳ : Facilities
01-2-N. 연구소(LAB) : Konservasi
01-2-O. 전시실(Exhibition)Ⅴ
01-2-P. 기념품샵(Gift Shop)
01-3. 1층 금고(Brandkast)
01-3-A. VIP Room
01-3-B. 전시실(Exhibition)Ⅰ
01-3-C. 전시실(Exhibition)Ⅱ
01-3-D. 전시실(Exhibition)Ⅲ : 인도네시아 화폐 갤러리
01-3-E. Kepala Kontrol(Head of Control)
01-3-F. 금궤 보관소(Monetary Gold Room)
01-3-G. 전시실(Exhibition)Ⅳ : Safe Deposit Box
01-3-H. 복도 전시실(Aisle Exhibition)
01-3-I. 창구(Window)
01-4. 3층 컨퍼런스 홀(Conference Hall, Ruang Rapat Besar)
01-4-A.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 & 로비(Robby)
01-4-B. Ruang Rapat Besar Bagian Selatan(The South Side of Conference Hall)
01-4-C. Ruang Rapat Besar(Conference Hall)
01-4-D. Dari Ruang Mesin Tik(From the Typewriter Room)
01-4-E. Hingga Ruang Pamer Foto Direksi(to the Directors' Photo Exhibition Room)
02. 자카르타 그래피티 거리(Jakarta Graffiti Street)
03. 판조란 티 하우스(Pantjoran Tea House)
04. 차량호출 서비스(On-Demand Mobility) : 판조란 티 하우스(Pantjoran Tea House)~그랜드 인도네시아(Grand Indonesia)
04-1. 아르주나 위자야 동상(Patung Arjuna Wijaya, Arjuna Wijaya Statue)
04-2. 탐린 분수대(Thamrin Fountain)
04-3. 탐린 동상(Patung Mohammad Husni Thamrin, Statue of Mohammad Husni Thamrin)
04-4. 시계탑 Tugu Jam MH Thamrin
05. 그랜드 인도네시아(Grand Indonesia) & 인도네시아 카야 갤러리(Galeri Indonesia Kaya)
05-1. 환전소(Currency Exchange)
05-2. 분수쇼(Magic Fountain Show)
05-3. 푸드코트 : Mr.Park & King Mango
05-4. 도라에몽 쇼(Doraemon Show)
05-5. CGV : 극한직업(Extreme Job)
05-6. 전망대
05-7. 분수쇼(Magic Fountain Show) & 도라에몽과 노진구 쇼(Doraemon & Nobita Show)
05-8. 인도네시아 카야 갤러리(Galeri Indonesia Kaya)
05-8-A
05-8-B
05-8-C
05-9. 무솔라(Mushola)
05-10. 환영의 분수(Monumen Selamat Datang, Selamat Datang Monument) 야경
Editor’s Note. 자카르타의 5대 동상(TOP 5 Statue in Jakarta)
06. 차량호출 서비스(On-Demand Mobility) : 그랜드 인도네시아(Grand Indonesia)~그린베이 풀루잇 아파트먼트(Greenbay Pluit Apartment)
07. 베이워크 몰(Baywalk Mall Pluit) : 고페이 페스티벌(Gopay Festival) 피맥!
원코스 아시아(1 Course Asia) 도서목록(065)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620)
조명화(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트래비 창간 5주년 기념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 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 지사 직장 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 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 출판사’로 참가, 세계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여행 전문가(Travel Specialist) : 관광통역사(영어), 투어컨덕터(Overseas Tour Escort License), 국내여행안내사 등 관광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현장 경험 못지않게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고자 노력하는 ‘여행 전문가’다. 4개 국어로 경복궁, 덕수궁, 조선 왕릉에 관한 콘텐츠를 글로벌 퍼블리싱 한데 이어, ‘한글 여행’이란 신조어를 기획해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에 소개하는 등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편입했다. 대학교(원)만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 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 트렌드(Analysis of Travel Trends as revealed in Travel Publications)’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 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풀코스 마라톤 완주(2회),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새로운 분야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