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이스터에그 여행기’ ‘IT로켓 이스터에그(Easter Egg)’ 시리즈는 2017년 4월 부활절을 전후해 확인된 사례를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처음에는 블로그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이스터에그를 수십개 정도 정리해 보자란 취지에서 집필을 시작했으나, 영문 자료까지 찾다보니 수백개... 결국 개인적으로 애용해 오던 구글을 중심으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한국의 주요 이스터에그나마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현재 시점에서 확인할 수 없는 이스터에그(Easter Egg)의 경우 스크린샷이나 관련 동영상을 함께 달았다.
부족하나마 단순히 “이런 이스터에그도 있구나!”를 넘어서 “왜 이런 이스터에그를 만들었을까?”에 대한 “개발자의 동기”를 함께 소개하고자 했다. 이스터에그의 특성상 개발 동기와 목적 등은 밝혀져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나, 특정한 시기에 공개된 이스터에그의 경우 ‘무언가’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경우도 있고, 이스터에그 자체가 ‘개발자의 메시지’를 담은 경우도 종종 있어 이 또한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Ⅴ. 유튜브(Youtube) : 유튜브 이스터에그는 구글 이스터에그 중 가장 스펙타클하면서 역동적인 반면 이벤트성으로 특정한 기간에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경우가 많다. 세계적인 이벤트나 만우절날 꾸준히 발표되는 여타의 구글 이스터에그와 달리 유튜브 이스터에그는 유튜브 긱 위크(Youtube Geek Week)란 행사를 전후해 발표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다. 본지에서는 2017년 4월 기준으로 작동하는 것과 작동하지 않는 것을 나눠 V-1과 V-2로 소개한다.
라이브 스트림(Live Stream)이 들려주는 젤다의 전설(The Legend of Zelda : Majora's Mask) 라이브 스트림(Live Stream) 개시 24시간 전에 ‘Dawn of The Final Day -24 Hours Remain-"이란 문장이 음악과 함께 흐른다! 닌텐도(Nintendo) 비디오 게임의 한 장면처럼....
스타워즈(Star Wars : The Force Awakens) 2015 년 12 월 12 일 발표된 스타워즈 이스터에그는 ‘Star Wars : The Force Awakens’ 홍보용으로 공개된 것으로 메뉴바가 광선검(Lightsaber)처럼 묘사되었다. 볼륨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광선검을 꺼내는 듯한 효과음이 발생하고, 유저가 재생 바를 조절해 파란 색과 빨간 색으로 조정할 수 있는 매력적인 이스터에그이나, 이듬해 2월 1일부로 중단되었다.
웹드라이버 토르소(Webdriver Torso)는 유튜브 영상 채널로 붉은 색과 푸른 색 도형으로 이루어진 영상 수십만건이 게제되어 있다. 그러나, 정작 특별한 내용은 없는데... 마치 백남준의 비디오아트를 연상케 한다. 구독자 9만 2천명(2016년 4월 기준)으로 심지어 인기도 나쁘지 않다?! 웹드라이버 토르소(Webdriver Torso)는 유튜브가 테스트용으로 개설했다고 밝히기 전까지 외계인에게 전파를 보내는 것이라는 둥의 음모론(?)을 불러 일으키키도 했다.
한국엔 개죽이, 유튜브엔 도지 밈(Doge Meme) : 유튜브에 Doge Meme를 입력하면 각종 메뉴와 카테고리가 ‘알록달록한 색깔과 크고 작은 폰트’로 ‘개’구지게 표시된다. 도지(Doge)는 일본의 어느 유치원 교사가 기르는 시바견에 붙여진 영미식 이름으로 개(Dog)를 살짝 바꾼 것. 개의 진지한 표정과 짧은 영어 독백을 결합한 짤(?)로 희대의 유행어(Meme)으로 급부상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IT총서(IT叢書) IT로켓(IT Rocket)과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구글여행을!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IT로켓(IT Rocket)에 탑승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스터에그(Easter Egg)란?
구글 이스터에그를 찾을 수 없다면? 8가지 대처법
Ⅴ. 유튜브(Youtube)
Ⅴ-1. Easter Eggs Alive : 이스터에그는 살아 있다!
1) 라이브 스트림(Live Stream)이 들려주는 젤다의 전설(The Legend of Zelda : Majora's Mask)
2) 로봇이 지배한 시대, 유튜브가 탄생하다(robots.txt)
3) 반짝반짝 오썸(Awesome)
4) 스타워즈(Star Wars : The Force Awakens)(2)
5) 왜 조회수가 301 밖에 안되는 거야?(Why do YouTube views freeze at 301?)
6) 요 쉐킷! 할렘 쉐이크(Do the Harlem Shake)
7) 웹드라이버 토르소(Webdriver Torso)(2)
8) 유튜브 게이밍(APP)(11)
9) 유튜브 게이밍(Coming Soon)
10) 한국엔 개죽이, 유튜브엔 도지 밈(Doge Meme)
11) 이스터에그 하나 받고, 하나 더!
Ⅴ-2. Easter Eggs Archive : 추억의 이스터에그
1) 냔냔냔냔냔냔냐! 냔 캣(Nyan Cat)
2) 간주점프! 워즈워쓰 상수(Wadsworth's Constant)
3) 스타트렉(Star Trek)(2)
4) 영화가 만화가 된다?! POW
5) 호환마마의 시대로! VCR
6) 유튜브 뱀 게임(YouTube's Snakey)(2)
7) 작전명 1980
8) 피보나치(Fibonacci)
9) Ascii Art(2)
10) Leekspeak
11) Ponies & Bronies
Ⅴ-3. Youtube Tips : 유튜브 꿀팁
3-1) 유튜브로 편집하자
1) 오디오 추출
2) 다운로드
3) GIF 변환
4) TV로 유튜브 보기
3-2) 구글이 결코 알려주지 않는 유튜브 핵꿀팁
1) 광고 비켜! Ad block
2) 무한반복
3) 화면을 끄고 음악만 듣고 싶다면?(3)
4) 접속 제한 해제
5) 유튜브 클라우드로 활용하기(비공개)
3-3) 때론 마우스보다 편하다! 유튜브 단축키
1) 처음부터 다시 보고 싶다면?
2) 간주점프
3) 쉿!
4) 전체 화면 & 일반 화면
5) J, K, L, M
IT로켓(IT Rocket) 도서목록(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282)
IT로켓 이스터에그(Easter Egg) 시리즈(11부작)
IT로켓001 구글 이스터에그 Ⅰ. 구글 두들(Google Doodles)
IT로켓002 구글 이스터에그 Ⅱ. 인터페이스(Interface)
IT로켓003 구글 이스터에그 Ⅲ. 구글 검색(Google Search) & 구글계산기(Google Calculator)
IT로켓004 구글 이스터에그 Ⅳ. 설치없이 즐기는 구글 속 게임(Google Game)
IT로켓005 구글 이스터에그 Ⅴ. 유튜브(Youtube)
IT로켓006 구글 이스터에그 Ⅵ. 구글맵(Google Map)
IT로켓007 구글 이스터에그 Ⅶ.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 & 페그맨(Pegman)
IT로켓008 구글 이스터에그 Ⅷ. 구글어스(Google Earth)
IT로켓009 구글 이스터에그 Ⅸ. 안드로이드(Android) & 크롬캐스트(Chromecast)
IT로켓010 구글 이스터에그 Ⅹ. 기타
IT로켓011 이스터에그 바이블 인터넷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조명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오직 공모전만으로 출국한 ‘공모전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한 이후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란 독특한 커리어와 함께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여행 전문 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행작가로써 최초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된 바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은 2012년 첫 책을 선보인 이래 300여 종의 콘텐츠를 출간한 여행 및 인문/여행 전문 출판사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작가진과 신개념 여행 가이드북 원코스(1 Course), 포토에세이 원더풀(Onederful) 등의 여행서를 비롯해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문고판), 知의 바이블(Bible of Knowledge), 원샷(1 Shot) 등의 인문교양서와 실용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지식여행하시길!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